▼ 목차 보기
기초대사량
기초대사량(BMR : Basal metabolic rate)은 신체가 휴식 동안에도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호흡, 혈액순환 및 장기 기능과 같은 기본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의 양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신체 활동을 제외하고 휴식 상태로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양을 의미합니다.
기초대사량은 개인의 신체 특성에 따라 다르며 같은 몸무게라도 제지방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살이 쉽게 찌지 않는 체질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 계산기
기초대사량은 1일 섭취 칼로리를 설정을 위한 기본자료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인바디 측정을 통해 정확한 기초대사량을 알 수 있지만 만약 측정을 하지 않았다면 몇 가지 측정을 통해 기초대사량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 계산기 사용법
기초대사량을 측정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본 계산기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Harris-Benedict 방정식을 이용해 추측합니다.
기초대사량 이해
기초대사량
기초대사량은 기초대사율(BMR: Basal metabolic ratio)과 동일한 말로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칼로리) 양입니다.
기초대사량은 신체 활동을 하지 않는 휴식 상태에서 사용되는 에너지로 하루 소비 에너지(칼로리)의 약 70% 정도 됩니다.
하루 섭취하는 칼로리의 대부분은 기초대사에 사용되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섭취 칼로리가 많아져야 합니다.
흔히 말하는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은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기초대사량은 지방을 제외한 근육, 뼈, 장기를 포함하는 제지방과 관련이 높습니다.
제지방량은 신진대사가 활발한 조직이기 때문에 이를 유지하려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제지방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기초대사량은 근육과 장기를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지방도 에너지를 소모하긴 하지만 근육과 다른 장기에 비해 에너지 소모량이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근육 조직이 지방 조직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므로 제지방량(지방을 뺀 나머지)이 높을수록 기초대사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제지방량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골밀도, 인슐린 저항성 및 신체 기능을 포함한 전반적인 건강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 늘리기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고 있습니다.
기초대사량 계산 정리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은 대부분 제지방량에 따라 변하며 근육은 제지방을 구성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제지방량을 늘리면 기초대사량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골밀도 증가, 인슐린 저항성 개선 등의 신체 전반적으로 이점이 많습니다.